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이광철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전 민정비서관

반응형

이광철 프로필

 

 

이광철은 1970년 전남 함평군 출생으로 2023년 기준 나이 54세입니다.(한국법조인대관에는 출생이 1971년생으로 등록 되어있음)

 

반응형


서울 보성고등학교를 거쳐 한림대 법학과를 졸업 했으며 제46회 사법시험 합격해 사법연수원 36기로 수료했습니다.

법부법인 동안 대표변호사,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회 사무처장으로 있으면서  인권변호사로 이름을 알렸고 민변 소속으로 다양한 사회활동에 목소리를 내면서 민변 사무처장까지 역임했습니다.

 

반응형


문재인 정부때 청와대에 입성해 2017년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입직했고 2019년 민정비서관으로 승진했습니다.

 


2019년 3월 청와대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 시절 별장성접대 의혹을 받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출국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과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 사이를 조율하며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와 수사 외압 의혹에 연루됐습니다.

 

반응형


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을 통해 이규원 검사가 수사를 받지 않고, 유학을 위해 출국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전달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이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으며
수원지검 수사팀(팀장 이정섭 부장검사)은  이 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반응형

 

2021년 7월 1일 검찰의 기소 결정에 대해 "법률적 판단에서든 상식적 판단에서든 기소는 매우 부당한 결정"이라면서 "그러나 민정수석실의 비서관으로서 직무 공정성에 대한 우려 및 국정운영 부담을 깊이 숙고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2023년 2월 15일 1심 재판에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는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긴급 출국금지와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된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 본부장, 이규원 검사에 대해 무죄 판결을 선고했습니다.

 

반응형


법원은 "나중에는 김 전 차관의 혐의가 소명되지 않아 위법한 출금인 게 드러났지만 당시에는 수사를 위한 출금이 가능한 상황이었다"고 판단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