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동운 프로필 변호사 공수처 처장

반응형

오동운 프로필 변호사 공수처 처장

반응형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로 지명한 판사 출신 변호사인 오동운의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동운은 1969년 경남 산청에서 출생했으며 부산 낙동고등학교와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이후 동 대학원에서 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반응형

그는 1995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서울고등법원 판사, 울산지방법원 부장판사,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 부장판사를 지냈으며  2017년 퇴직해 현재는 법무법인 금성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판사 출신으로 윤 대통령과는 접점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통령실은 “법원에서 20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재판 경험과 전문성을 쌓아왔다”고 지명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반응형

이에 대해 야당에서는 오 지명자가 과거 박근혜 정부의 '정보 경찰 선거개입 의혹사건' 재판 변호를 맡았다며 "공수처를 외풍으로부터 지키며 공정한 수사를 이끌 수 있는 인물인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어느 때보다 공수처장에게 권력의 외압에 휩쓸리지 않는 공정성과 중립성, 소명 의식이 필요하다"며 "공수처장으로서의 자격에 의문이 없는지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조국혁신당 김보협 대변인도 논평에서 "공수처라는 조직의 설립 취지에 맞게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총괄할 수 있는 적임자인지 검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