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경성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반응형

10일 강경성 전 산업정책비서관이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 내정됐습니다.

 

 

강경성 프로필
강경성은 1965년 경산북도 문경시에서 태어났으며 2023년 기준 나이 59세입니다.

 

반응형


그는 공고를 나와 기술직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경야독' 끝에 공직에 입문한 입지전적인 인물로, 산업부 내 '에이스 오브 에이스(Ace of ace)'로 꼽힙니다.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원전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에 기술직으로 입사해 원전운영 현장에서 근무했습니다.이후 직장을다니면서 울산대학교 전기공학과에 진학했으며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기술고시 29회에 합격하면서 공직에 입문했습니다.

 

반응형


강경성은 산업부에서 에너지관리과장, 원전수출진흥과장, 원전산업정책과장, 석유산업과장 등 에너지분야 핵심 보직을 두루 거쳤으며 기술고시 출신으로는 동기인 김용래 특허청장에 이어 역대 2번째로 인사재무를 총괄하는 운영지원과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원전산업정책관, 제품안전정책국장, 소재부품장비산업정책관을 거쳐 1급으로 승진해 무역투자실장, 산업정책실장, 에너지산업실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반응형


2022년 5월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후 새 정부 초대 대통령실 산업정책비서관으로 발탁되어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에너지 안보, 탄소중립 등 윤석열 정부의 산업·에너지 정책 수립과 부처간 정책을 면밀하게 조율했으며 윤 대통령이 중점적으로 추진한 반도체·2차전지 등 신산업 분야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공급망 확보 등의 업무를 담당해 왔습니다.

 

반응형


특히 지난해 가을 있었던 경북 봉화군 아연광산 매몰사고 당시에는 생환 광부들이 입원한 병원을 직접 방문해 “슬픔에 빠진 대한민국에 새로운 희망을 주셨습니다. 쾌유를 빕니다”란 대통령 메시지를 전해 화제가 됐습니다. 강 신임 차관의 부친이 경북 문경 은성탄광에서 광부 생활을 한 적 있던 인연으로 메신저 역할을 했던 것으로, ‘광부의 아들’로도 불립니다.이후 윤석열 취임 1년째인 2023년 5월 10일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 내정됐습니다.


강 차관이 맡게 될 산업부 2차관은 에너지·자원·원전 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로 최근 물가난과 맞물려 논란이 되고 있는 전기·가스요금 인상 현안 숙제를 풀 임무가 우선 강 신임 차관에게 맡겨져 있습니다. 인사 단행과 함께 전해진 “탈원전, 이념적 환경정책에 매몰돼 새로운 국정기조에 맞추지 않고 애매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과감한 인사조치를 하라”는 대통령 메시지를 고려할 때 탈원전 정책 폐기 속도에 더욱 드라이브를 걸어야 하는 과제가 그에게 주어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