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세웅 교무 프로필 고향 나이

반응형

박세웅 교무 프로필 고향 나이 

박세웅 교무는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의 HK교수이자 부소장이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유학과 석사 학위를, 중국 북경대학교에서 중국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0년에 조불회 활동을 시작했고, 2008년에 원불교 교무로 출가하여 동안양교당에서 교화 활동을 했다.
2009년에는 원불교 교육부 정책인재로 선발되어 7년간 동양철학을 심도 있게 공부했으며, 2018년부터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현재 연구소 부소장을 맡아 관련 분야 연구 및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2020년 8월까지 중국 양명문화 국제문헌센터의 특별초빙연구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특히 양명학 분야에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2023년에는 한국양명학회 회장으로 취임하여 2년간 학회를 이끌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유학의 심성론과 공부론이며, 이를 통해 마음 치유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갖는다.

특히, 최근에는 유학의 심성론과 공부론에서 마음치유의 가능성에 대한 이론 정립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학문 연구 외에도 종교 간 화합을 위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개신교 목사, 불교 스님, 천주교 신부와 함께 4대 종교 성직자 중창단 '만남중창단'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무대에서 감동을 선사한다.

박세웅 교무는 "혹 주위에서는 우리 목표를 비웃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고 못하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며 "다만, 우리 지향점이 평화라서 노벨평화상 수상을 최종 목표로 삼고 나아가고 있다"고 포부를 보였다.

만남중창단은 현재의 노래 실력과 상관없이 중증장애인 시설 공연, 노숙자 배식 봉사, 청년 대상 토크콘서트. 대학생 대상 토크콘서트, 도서관 토크콘서트 등 공연과 tvN 예능 '어쩌다 어른', MBN 예능 '속풀이쇼 동치미' 등에 출연했다.

방송출연으로  JTBC 예능 프로그램 '다수의 수다'에 당시 4대 종교 성직자들중에 한명으로 출연했다.또한, SBS 라디오 '시사특공대', JTBC '다수의 수다', 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 MBN '속풀이쇼 동치미'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대중과 소통하며 원불교를 알리는 데에도 기여한다. 박세웅 교무는 원불교 정책인재 1기로, 학문적 깊이와 대중성을 겸비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2년 KBS 1TV '아침마당-명불허전'에 출연한 박세웅 교무는 "아내가 독실한 천주교 신자"라며 "이번 크리스마스엔 성당에 가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결혼하기 전에는 장인 장모님이 반대하실까 고민을 많이 했다.하지만 나 자체로 이해해주시더라"라며 "현재는 고민 없이 자유롭게 잘 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