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용우 교수 프로필 벌거벗은 세계사 144회 레지스탕스

반응형

이용우 교수 프로필 벌거벗은 세계사

벌거벗은 세계사 144회 히틀러로부터 프랑스를 구한 저항의 상징 레지스탕스 편에서는 강연자로 동덕여대 이용우 교수와 함께 프랑스로 역사 여행을 떠납니다.

서양의 예술과 문화, 자유의 상징으로 수백 년 동안 초강대국으로 군림해 온 프랑스!
하지만 단 6주 만에 독일의 히틀러에게 점령을 당하는데.. 이후 나치 독일군의 가혹하고 끔찍한 수탈과 학살에 프랑스 시민들의 저항의 물결은 점점 거세집니다. 이어 프랑스를 구한 저항 운동의 역사 레지스탕스에 이용우 교수와 함께 알아봅니다.

이용우 교수 프로필
한편 이용우 교수는 서양사학자로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서양현대사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프랑스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동덕여자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담당과목은 서양 고대문명과 중세유럽, 서양 근대사회와 현대문명, 역사와 미디어, 역사학입문, 자료로보는 서양사 입니다.

주된 연구 분야는 독일강점기 프랑스의 역사(1940~1944)와 그 시기에 대한 전후 프랑스인들의 인식, 기억, 기념 문제입니다.

 


저서로 『프랑스의 과거사 청산-숙청과 기억의 역사, 1944~2004』(2008), 『미완의 프랑스 과거사-독일강점기 프랑스의 협력과 레지스탕스』(2015), 『레지스탕스 프랑스-신화와 망각 사이』(2019)가 있고, 옮긴 책으로 에릭 홉스봄의 『극단의 시대:20세기 역사』(1997)가 있습니다.

이중 대한민국학술원의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레지스탕스 프랑스 – 신화와 망각 사이>는 이용우 교수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프랑스 현지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여 수행한 연구에 기반한 것으로 1940년-1944년의 독일강점기 프랑스 역사가 전후에 어떻게 논쟁·서술·전수·재현되어 왔는지를 분석한 책입니다.

자국의 강점기 과거사에 대한 전후 프랑스인들의 인식과 태도를 다룬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이용우 교수가 이미 펴낸 <프랑스의 과거사 청산>(역사비평사, 2008)과 <미완의 프랑스 과거사>(푸른역사, 2015)의 뒤를 있습니다.

이용우 교수 프로필

학력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현대사, 프랑스사 전공 석사/박사

담당과목
서양 고대문명과 중세유럽, 서양 근대사회와 현대문명, 역사와 미디어, 역사학입문, 자료로보는 서양사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