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황수경 프로필 고향 학력 전 통계청장

반응형

황수경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황수경 전 통계청장은 1963년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태어났으며 2022년 기준 나이 60세입니다.서문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반응형

 

이후 한국노동연구원에서 경력을 쌓아왔으며 한국개발연구원에서도 선임연구위원으로 일하다가 통계청장에 발탁되었습니다.그러나 2018년 8월 26일 장하성과의 갈등에서 밀려나며 임명 13개월 만에 전격 경질되었습니다. 당시 경제가 악화되고 있다는 통계들이 나와 소득주도 성장의 실효성 논란까지 불거지는 와중에 이뤄진 경질이라 논란이 일었으며 바른미래당은 황수경 통계청장이 경질되자 바로 비판 성명을 냈습니다.

 

반응형


황수경 전 통계청장은 2018년 8월 27일 이임식을 하고 한 인터뷰에서 큰 잘못이 없다며, 윗선 말을 제대로 듣지 않은 편이었다며 이 때문에 경질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도 2018년 8월 2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서 황수경 통계청장의 경질에 대해 “통계 표본 조사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통계청장이 통계조사를 잘못했다고 비판받을 것이 아니다.”라고 두둔했으며 전직 통계청장이자 2018년 9월부로 한국경제학회장으로 내정된 이인실 서강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통계청장 경질은 “충격적”이다, 청와대가 “자기확신”에 빠진 것 같다며 비판했습니다.

 

반응형


후임 통계청장으로는 1분기 소득분배 지표가 악화되었을 때, 자영업자와 실직자를 표본에서 배제해놓고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적 효과가 90%"라는 자료를 제출해 논란을 일으켰던 강신욱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임명되었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