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김옥곤 판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반응형

김옥곤 판사 프로필

반응형

김옥곤은 대한민국 법조인으로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입니다.

반응형

1976년 경상남도 함안 출생으로 2023년 기준 연 나이 48세 입니다.

마산고등학교를 거쳐 1998년 한양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제 40회 사법시험에 합격후 사법연수원 30기로 수료했으며  공익법무관으로 군 복무를 마쳤습니다.

반응형

이후 부산지방법원 판사,부산지방법원 동부지원 판사,창원지방법원 통영지원 판사, 부산고등법원 판사,부산가정법원 부장판사 등을 거쳐 현재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 부장판사로 재직중입니다.

반응형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 판결

2023년 2월15일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으로 기소된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게 1심에서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다만 이규원 춘천지검 부부장검사에게는 징역 4개월의 선고를 유예했습니다. 

반응형

재판부는 김 전 차관을 긴급 출국금지 조치한 행위가 법률상 요건을 충족하지는 못했지만, 당시의 긴박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직권남용죄로 처벌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

앞서 2019년 3월 대검찰청 과거사위 진상조사단에 파견 신분이었던 이규원 검사는 과거 김학의 전 차관이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건의 사건번호로 긴급 출국금지 요청서를 만들었고, 허위 내사번호를 입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반응형

당시 법무부 외국인·출입국본부장이었던 차규근 전 연구위원은 이 검사의 행위가 불법임을 알았음에도 하루 뒤 출국금지 요청을 사후 승인한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이광철 전 비서관은 김 전 차관의 출국 시도 사실을 알았고, 차 전 연구위원와 이 검사 사이를 조율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반응형

당시 검찰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출국을 막으려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한 혐의로 기소된 이광철(연수원 36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징역2년 형을 구형했습니다. 또한 이 전 비서관과 공모한 혐의로 함께 기소된 이규원(36기) 검사와 차규근(24기) 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게는 각각 징역 3년을 구형했습니다.

 

고발사주 손준성 검사 징역 1년 

2024년 1월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재판장 김옥곤)는 선거법 위반 및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기소된 손 검사장에 대해 “검사가 지켜야 할 핵심 가치인 정치적 중립을 위반해 책임이 가볍지 않다”며 징역 1년을 선고했다. 

고발 사주 의혹은 2021년 9월 대선 국면에서  2020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 검사장이 그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두 차례에 걸쳐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다. 당시 김 의원으로부터 고발장을 전달받았던 조성은씨가 언론에 이를 폭로했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에 나섰다.

 

공수처 등에 따르면, 손 검사장이 2020년 4월 3일 김웅에게 건넨 ‘1차 고발장’의 피고발인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언론인 등 13명이었다. 고발장에는 윤석열 대통령(당시 검찰총장)과 김건희 여사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 등이 적혀 있었다. 같은 해 4월 8일 전달된 ‘2차 고발장’에는 최강욱 전 의원이 조국 전 법무장관 아들이 자신의 법률사무소에서 인턴으로 일한 적이 없는데도 인턴으로 일했다고 선거법상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손준성 프로필 검사 고향 나이

손준성 검사 프로필 손준성은 대한민국 법조인으로 검사이다. 1974년 대구광역시 출생으로 2024년 기준 연 나이 50세다. 대구에서 성장했으며 대구 경북고, 서울대 사법학과, 서울대 대학원(법학과

sclick2019.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